hs코드 검색

Posted by drinker
2019. 10. 28. 08:59 생활정보
반응형


무역 관련 업무를 하고 계시거나 해외 직구 등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hs코드라는 것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hs코드는 국가간에 상품을 거래할 때 사용되는 국제 상품분류기준으로 전세계에서 6단위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0단위 분류체계(HS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s코드는 관세율이나 FTA인증, 무역관련 정보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hs코드 검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s코드 검색

HS코드는 국가간 원활한 교역을 촉진하고 일관된 관세율을 적용하기 위한 제도로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한 약 140개 국가에서 hs코드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역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이거나 직구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 역시 관세 등의 정보 확인을 위해 hs코드를 확인하고 계실 것이며 혹시 모르셨다면 아래 정보를 바탕으로 hs코드 검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hs코드 검색을 하시기 위해서는 관세법령정보포털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관세법령정보포털은 관세법령과 관세정보, 세계HS 등의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시거나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관세법령정보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unipass.customs.go.kr/clip/


관세법령정보포털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직접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상품의 관세율과 무역 관련 정보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s코드를 검색을 하려면 관세법령정보포털의 상단 메뉴 중 ‘세계HS’에서 ‘속견표’ 항목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속견표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국가별, 품목별 hs코드를 검색하실 수 있는데 우선 오른편에서 hs코드 검색을 원하시는 국가를 선택해 주신 상단 검색창에서 직접 원하시는 상품을 검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볼펜’을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볼펜의 hs코드 검색을 하시면 볼펜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는데 이 중 ‘볼펜’의 경우 기본세율이 8%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해당 항목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볼펜의 세부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상단에 볼펜 hs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볼펜의 품목번호는 9608.10-0000으로 앞의 2자리는 상품의 군별 구분, 3~4자리는 종류별, 가공도별 분류, 5~6자리는 용도와 기능 등에 따른 분류이고 7자리부터는 우리나라에서 부여한 숫자이므로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년도별 세율과 FTA협정에 따른 세율이 나오게 되는데 관련 업무를 하실 경우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꼼꼼하게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는 수입과 수출 과정에서 필요한 공고와 연관정보가 나오는데 특정 물품과 관련된 사업을 추진하실 경우 해당 부품이나 원재료의 정보들을 살펴보신다면 업무를 진행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s코드 검색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수출이나 수입 과정에서 품목분류 및 관세를 계산하는데 꼭 필요하며 무역 관련 사업을 하실 경우 관세법령정보포털의 정보를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hs코드 검색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릉이 이용방법  (0) 2019.10.31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0) 2019.10.30
중고책 사이트  (0) 2019.10.25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0) 2019.10.23
한컴타자연습 바로가기  (0) 2019.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