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전날 추천 음식은? 합격에 도움을 주는 식단 짜기

Posted by drinker
2018. 11. 13. 14:58 생활정보
반응형



수험생에게 식생활은 중요합니다. 특히나 시험이 다가오면 컨디션을 망치면 안되기 때문에 식단을 짜는데 고민이 될 텐데요. 수험생 시험 전날에는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험 당일이나 전날 추천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식사를 섭취하여 만전의 상태로 시험 당일을 맞이합시다. 





시험 당일 및 전날 식사 주의점


소화에 나쁜 것을 먹지 않는다

시험 전날부터는 소화에 나쁜 것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자기 전에 먹어 버리게 되면 수면 중에도 위가 계속 일을 하기 때문에 잠을 푹 자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시험 당일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것을 먹지 않는다

평소 먹지 않았던 익숙하지 않은 음식을 먹음으로써 소화 불량을 일으켜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시험 전날에는 평소 먹을 수 없는 음식을 해주고 싶은 어머니도 계시겠지만 되도록 평소 먹어 본 적이 없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불량을 일으킨 채 시험에 임한다면 시험 중에 제대로 집중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험 중에는 긴장에 의해 특히 컨디션을 무너뜨리기 쉬우므로 만전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하기 위해서도 평소 익숙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먹지 않는다

스낵은 기름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시험 날짜가 가까워지면 스낵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 최소 3시간 전에 저녁 식사를 섭취한다

시험 전날은 최소 취침 3시간 전에 식사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식사를 섭취한 후 최소 3시간 정도가 지나야 체내의 음식이 소화되기 때문에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잠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침 식사를 꼭 먹는다

시험 당일은 아침 식사를 제대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뇌가 에너지를 받지 못하고 시험에 집중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시험에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도 아침 식사는 반드시 섭취하도록 합시다.




시험 시작 3시간 전에 식사를 섭취

시험 시작 3시간 전에 식사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3시간 전에 식사를 섭취해 두는 것으로 시험이 시작될 무렵까지 음식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뇌에 에너지를 유지한 상태에서 시험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만전의 태세로 시험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전날 추천 음식은?


시험 전날 저녁 식사로 죽이 적합합니다. 시험 전날은 수면에 악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소화 흡수가 쉬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은 소화가 쉽고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죽은 쌀로 만들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뇌의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포도당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험을 앞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험 전날 저녁 식사는 죽처럼 소화하기 쉽고 에너지도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을 선택합시다.




밥과 된장국

시험 당일 아침은 먹고 익숙한 것을 먹도록 합시다. 평소 익숙하지 않은 것을 먹어 갑자기 컨디션 불량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시험일은 평소 잘 먹는 식사를 섭취해야 합니다. 된장국과 밥 세트라면 누구나 먹기에 익숙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시험 당일은 평소와 익숙한 식사를 선택한 후 뇌에 에너지를 주는 것이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된장국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밥은 뇌에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된장국과 밥 세트는 시험 당일 아침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에 좋고 식이 섬유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 당일 아침에 추천합니다. 그러나식이 섬유에 의해 배가 느슨하게 되고 설사를 해버리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섭취시에는 시간의 여유를 두도록 합시다. 시험 시작 3시간 전에 식사를 하면 제대로 소화를 할 시간이 충분하고 만일 복통이 있더라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대체 식품

시간이 없을 때는 칼로리 메이트 등 대체 식품으로 식사를 대체해도 상관 없습니다. 3시간 정도 걸쳐 소화되는 정상적인 식사와 달리 1시간 정도에 소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침을 먹고 오지 못한 경우나 시험 전에 체력 부족을 느끼는 경우에는 이러한 대체 식품으로 보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험에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비타민 B군이기 때문에 에너지와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취지의 상품을 선택하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음료

시험 시작 30분 전쯤에 에너지를 보급하고 싶은 경우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는 운동시에 소비한 에너지를 보충하기위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시험 전에 가볍게 영양 공급하고자하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스포츠 음료 중에서도 수험시에 추천하는 것은 포카리 스웨트 입니다. 포카리 스웨트는 체액에 가까운 액체이기 때문에 흡수도 빠르고 탄수화물을 포함하기 때문에 뇌에 에너지를 전달해 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탕과 초콜릿

시험 전에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고 가볍게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달콤한 과자에 포함된 당분이 뇌에 에너지를 보충하면서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히 초콜릿의 GABA는 진정 효과를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험 때 안성맞춤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탕과 초콜릿은 수험시의 긴장 완화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