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다이어트 방법 및 효과 총정리

Posted by drinker
2018. 11. 22. 16:33 생활정보
반응형



채소 중에서는 감자류와 콩류에 탄수화물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호박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이어터들에게 탄수화물은 이제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인식되어 있고 살찌지 않기 위해서 최대한 피하게 되는데요. 호박도 살찌기 쉽다고 생각하고 먹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던 단호박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 다이어트란?

단호박 다이어트는 단호박을 식사 대용으로 먹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호박은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의 총칭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고 하는 요소는 탄수화물 속의 당질인데 호박은 다른 야채류에 비해 당질의 양은 많지만 반면에 식이섬유도 많습니다. 그리고 밥이나 빵 등 탄수화물류에 비해 당질의 양도 훨씬 적은데 예를 들어 100g 당 열량은 호박이 90kcal 정도인데 반해 식빵은 270kcal 정도로 같은 탄수화물에서도 이만큼의 차이가 납니다.



단호박 다이어트 효과


변비 해소

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장내 활동을 자극하고 대변을 부드럽게하여 배출 촉진을 위한 2가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단호박은 그 두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대문에 다양한 유형의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부종 해소

호박에는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내에 수분이 쌓이면 부종으로 이어지는데 부종은 오한을 유발하고 신진 대사를 저하시켜 살찌기 쉬운 몸을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부종을 해소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촉진 효과

호박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E, 비타민A 등이 풍부합니다. 이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혈행 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 세포에 산소와 영양이 돌아가기 쉬워지므로 세포가 활성화되고 신진대사가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 다이어트 방법

호박 다이어트는 밥이나 빵, 면류 등을 주식으로 먹는다면 하루 한끼에서 두끼 정도를 호박으로 대체합니다. 호박은 밥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서 대체 하여 섭취함으로써 섭취 칼로리를 줄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주식을 호박으로 할 뿐이므로 반찬 등을 평소와 같이 섭취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녁식사를 호박으로 대체하고 반찬은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단호박 다이어트 주의점

단호박은 밥이나 빵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다고 하지만 많이 먹는다면 다이어트의 의미가 없습니다. 단호박 다이어트로 대체 식사를 한다면 한 번에 먹는 호박의 양은 150g 정도가 좋습니다. 이 때 껍질이나 씨앗을 버리지 말고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껍질이나 씨앗에 영양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열하여 요리 후 먹는 것이 좋은데 요리할 경우에 역시 설탕이나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찌거나 굽는 등 간단한 조리 방법으로 칼로리를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세끼 모두 주식을 호박으로 할 경우 몸에 필요한 영향을 섭취할 수 없게 되어버리므로 한끼에서 두끼 정도만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